본문 바로가기
개발

자바스크립트 호출 스택(Call Stack) 동작 예제

by 마스터누누 2019. 1. 7.
728x90
반응형

아래의 예제들은 자바스크립트 호출 스택과 이벤트 루프, Web API가 어떤식으로 동작하는지 보여줍니다. 예제 코드의 동작 환경은 웹 브라우저 입니다.



일반적인 호출 스택 / 이벤트 루프


코드와, 호출 스택, 이벤트 루프, Web API는 아래와 같은 관계로 표현됩니다.



처음 시작하면 모든 것들이 빈 상태입니다.





코드가 실행되면 글로벌 스택 프레임이 호출 스택에 Push됩니다.






그리고 나서, 첫번째 라인(setTimeout 호출)이 실행됩니다. 실행된 함수를 스택안에 넣습니다.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이 호출 스택은 스택(Stack) 입니다. 이는 Push된 마지막 항목이 Pop에서는 가장 먼저 나오는 LIFO(Last In First Out) 구조를 의미합니다. (쌓여있는 접시를 꺼내는 상황을 생각해보세요!)






setTimeout을 실행하면 JS가 아닌 코드가 호출됩니다. 이는 브라우저가 우리에게 제공하는 웹 API 입니다. 노드 환경에서는 노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API가 제공됩니다.






setTimeout의 실행이 끝납니다. 그러나 setTimeout으로 호출된 Web API는 요청된 시간동안 대기하게 됩니다.






실행할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더 이상 없기때문에 호출 스택은 비워집니다.






Web API의 timeout이 만료되면 Web API는 이벤트 루프에 코드를 추가하여 자바스크립트에 알릴 수 있습니다. 

이벤트 루프는 호출 스택에 이미 실행중인 코드가 존재할 수 있으므로 , 이벤트 루프에 대기 중인 Function을 호출 스택에 바로 Push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이벤트 루프는 큐(Queue) 입니다. 첫 번째로 들어온 값이 첫 번째로 나가는 FIFO(First In First Out)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화나 놀이공원의 대기열을 생각해보세요!)






호출 스택이 비게 될 때마다 자바스크립트 실행 환경은 때때로 이벤트 루프에 대기중인 것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대기중인 항목이 있으면 호출 스택으로 이동(Push)되어 함수가 실행됩니다.





함수가 실행되면 코드 내부의 console.log가 호출되고 Call Stack에도 Push 됩니다.





 

console.log 의 실행이 끝나면 hi가 인쇄되고 console.log는 호출 스택에서 제거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함수에서 실행할 다른 명령이 없으므로, 최종적으로 호출 스택에서도 제거 되며, 이제 스택은 텅 빈 상태가 됩니다. 이렇게 우리 프로그램은 실행은 정상적으로 종료합니다.


추가로, 굉장히 느린 함수가 호출 스택을 차지하고 있을 때 나타나는 오류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하단 링크의 Starved Event Loop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What is the JS Event Loop and Call Stac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