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Jupyter notebook에 모듈 설치가 안될 때

by 마스터누누 2018. 11. 4.
728x90
반응형

 

 

원래 업무 시에는 자바스크립트를 주로 사용하지만, 사내 머신 러닝 스터디를 진행하다보니 요즘들어 부쩍 파이썬의 사용 빈도가 늘어가는 것 같다. 

스터디 초반에는 pyenv를 사용하여 개발 환경 설치하는 것 부터가 난관이었는데, 이 복잡한 과정을 겨우 해내고 나니, 이번에는 주피터 노트북에 padas나 matplotlib과 같은  모듈 설치가 되지 않아 말썽이다.

 

이번에도 구글링을 통해 답을 얻었는데, 현재 가상 환경에서 실행 중인 python과 메인 OS 플랫폼에 설치된 python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인 듯하다. 질문의 원본 출처는 아래와 같다.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5253338/import-pandas-on-jupyter-ipython-notebook-fails

 

 

1. 가상 환경과 메인 os에 설치된 python 경로 비교

which python​

터미널에서 위 명령어를 입력하여 현재 동작중인 python의 경로를 찾아준다. 내 로컬 환경에서는 /User/[사용자]/.pyenv/shims/python 경로가 출력되었다.

 

 

from sys import executable
print(executable)

 

이번에는 jupyter notebook을 실행시켜 위와 같은 코드를 입력/실행해준다.

내 로컬 환경에서는 /usr/local/opt/python/bin/python3.7 와 같은 출력이 발생했다. 따라서 두번째 경로와 첫번째 경로가 다르므로 아무리 pip install로 모듈을 설치하더라도 jupyter notebook에서 사용을 할 수 없다.

 

2. 경로를 명시하여 module 설치

/usr/local/opt/python/bin/python3.7 -m pip install pandas

 

pip에서 모듈을 설치할 때 경로를 명시하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위의 코드와 같이 -m 옵션과 함께 모듈을 설치하고 jupyter notebook을 실행시키면 모듈 import가 에러없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