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6/016

[파이썬&루비] 클래스 멤버(Class Member) 클래스 멤버(Class Member) 1234567# rubyrequire 'date'd1 = Date.new(2000, 1, 1)d2 = Date.new(2010, 1, 1) p d1.year()p d2.year()p Date.today()cs 지금까지 배운 변수와 메소드는 '인스턴스 멤버'였다.이번에 배울 내용은 '클래스'에 소속 되어있는 변수와 메소드이다.그렇다면 인스턴스의 멤버와 클래스멤버의 차이점과,왜 이런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자. 먼저 루비에서 날짜에 대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객체를 살펴보자require 로 date객체를 불러온 후 d1이라는 변수에 Date 객체를 이용해서 인스턴스를 만든다.똑같은 방법으로 d2 변수에도 인스턴스를 만든다. 현재 d1에는 2000년 1월 1일.. 2017. 6. 1.
[파이썬&루비] 상속(Inheritance) 상속(Inheritance) 우선 비유를 통해 상속을 알아보자. 우리가 자전거를 만든다고 했을때, 부품들을 조합해서 만들게된다.이렇게 사용되는 부품을 함수라고 생각해보자. 이렇게 함수라는 부품을 조합해서 자전거라는 객체를 만들었다.그리고 이 자전거를 다른사람에게 팔았는데, 팔린 후 새로운 기능을 달고싶어했다.결국, 자전거에 전조등을 달게 되었는데 기존에 깔끔하게 자전거 기능만 담고있던 자전거에전조등의 기능을 추가하면서 새로운 객체가 되었다. 위의 예 처럼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서 새로운 객체를 만드는 것.이것을 상속(Inheritance)이라고한다. 123456789101112131415161718#pythonclass Class1(object): def method1(self): return 'm1' c.. 2017. 6. 1.
[파이썬&루비] 캡슐화(Encapsulation) 캡슐화(Encapsulation) 객체는 규모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능이다.따라서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객체의 필요성에 대해 못 느낄 수도 있다.객체는 부품과 같다. 이러한 객체를 조립해서 큰 프로젝트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따라서 좋은 객체를 만드는 것은 좋은 부품을 만드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 여러가지 조건을 충족해야한다.그 중에 하나가 인캡슐레이션, 즉 캡슐화이다. 캡슐화란 객체가 어떤 일을 하는지와 상관없이 견고한 케이스로 감싸듯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게 하는 것이다.즉, 이러한 케이스, 캡슐을 씌우는 것은 외부로부터 영향을 받아 변경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함수나 변수도 캡슐로 감싼 예 중의 하나이다.함수의 조건문 반복문 등도 함수라는 캡슐로 싼 것이나 다름없고, 이.. 2017. 6. 1.
[기술의역사] 자바스크립트(Java Script) 자바스크립트(Java Script) (웹 프로그래밍 3대장 - 아카이누 키자루 아오키지) 앞선 포스팅에서 살펴본 HTML에서 말했듯이, 자바스크립트는 동적 페이지 구현을 위한 언어이다.버튼 클릭시 이벤트의 상세한 구현이나 서버와의 통신이 대부분 자바 스크립트로 이루어진다.자바스크립트는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스크립트 언어로써, 인터넷 브라우저의 스크립트 엔진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름부터 자바와 비슷한 자바스크립트는 자바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브랜던 아이크라는 사람이 10일만에 설계한 언어로써, 초기에 이름을 몇번씩 바꾸면서 'Java와 구문의 유사성이 있으므로 Java Script라는 이름으로 최종결정되었다'라고 하지만 대외적으로 알려진것은 역시 그 당시 뜨거웠던 자바의 인기에 어느정도 편승하기 위한 전.. 2017. 6. 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