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과 출력(input/output)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에서 입력과 출력은 흔히 볼수 있는 메커니즘이다.
자판기에서 동전을 넣으면 상품이 나오는 것, 밥을 먹으면 노폐물로 배출되는 것,
게임에서 조작키를 누르면 컴퓨터가 결과값을 화면으로 출력하는 것 들이 모두 입/출력이다.
이번시간에는 이러한 입력과 출력, 그 중에서 입력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 2 3 4 5 6 7 8 | #python in_str = input("입력해주세요.\n") print(in_str.upper()+" World!") #ruby puts("입력해주세요") in_str = gets.chomp() puts(in_str.upcase() + " World!") | cs |
파이썬에서는 input 명령어를 이용해서 입력을 받게된다.
이 때 input 안에 들어가는 문자열은 print와 마찬가지로 콘솔창에 정보를 출력하며,
이 후에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는다.
그리고 input으로 들어온 값을 in_str 변수에 저장했는데
이를 이용해서 문자열의 조작이나 연산, 재 출력이 가능하다.
루비에서는 별도로 input 함수에서 출력을 해줄수 없으므로 puts를 사용해서 안내문을 출력한다.
그리고 입력을 받기 위해서 gets.chomp()를 사용한다.
gets나 .chomp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하도록 하겠다.
루비에서도 동일하게 in_str 변수에 입력값을 저장하고 다시 대문자로 변환하여 재출력한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 #python in_str = input("아이디를 입력해주세요.\n") real_user1 = "11" real_user2 = "ab" if real_user1 == in_str: print("Hello!, user1") elif real_user2 == in_str: print("Hello!, user2") else: print("Who are you?") #ruby puts("아이디를 입력해주세요") input = gets.chomp() real_user1 = "11" real_user2 = "ab" if real_user1 == input puts("Hello!, user1") elsif real_user2 == input puts("Hello!, user2") else puts("Who are you?") end | cs |
우리가 계속해서 언급했던 로그인에 대한 기본적인 예제이다.
앞서 배운 조건문과 입력 함수를 기반으로 구현한 것이다.
우선 입력 함수로 id를 받은 후 변수에 저장해 준다.
그리고 기존에 저장 되어 있는 유저의 이름값과 비교 후에 어떤 유저로 로그인 했는지 확인하고
해당 유저의 이름으로 환영 인사를 출력한다.
실제로 로그인을 할 때 쿠키값을 비교하거나 데이터베이스의 비밀번호를 비교할 때
입력된 값과 저장된 값을 비교하며, 이는 조건문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위의 코드는 이러한 알고리즘의 가장 원시적인 구현이라고 할 수있다.
출처 : 생활코딩, 파이썬&루비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썬&루비] 반복문(Iterator) - while (0) | 2017.05.29 |
---|---|
[파이썬&루비] 컨테이너(Container) (0) | 2017.05.29 |
[파이썬&루비] 조건문(Conditional statements) (0) | 2017.05.29 |
[파이썬&루비] 변수(Variable) (0) | 2017.05.29 |
[파이썬&루비] 문자와 데이터 타입 (0) | 2017.05.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