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6/275

[책] 인간실격(人間失格) 인간실격(人間失格) 일본인의 특성중에 혼네와 다테마에 라는 것이 있다. 혼네는 본심이고 다테마에는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을 말한다. 즉, 겉과 속이 다르다는 것이다. 일본에서 오랫동안 내려오는 문화라고도 할수 있는 혼네와 다테마에의 유래는 명확하지 않지만, 특유의 절대적 계급사회가 만들어낸 것이라는 추측이있다. 이 때문에 서양인은 일본인을 보며 겉과 속이 다르다고 생각할때가 있다. 그러나 이는 비록 이웃나라인 일본의 이야기만이 아니다. 한국도 체면치레, 겉치레와 같은 말이 있듯이, 가끔 겉과 속이 다른 듯한 행동을 할 때가 있다. 상황에 따라 어쩔수 없이 그럴때도 있지만, 비슷하게도, 수직적 계급 체계에 의해 생겨났다고 생각한다. 나도 한국 사람이니만큼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그렇게 행동할때가 있는데, 때문에.. 2017. 6. 27.
[Backjoon] 2525번 문제 - 오븐 시계 KOI 전자에서는 건강에 좋고 맛있는 훈제오리구이 요리를 간편하게 만드는 인공지능 오븐을 개발하려고 한다. 인공지능 오븐을 사용하는 방법은 적당한 양의 오리 훈제 재료를 인공지능 오븐에 넣으면 된다. 그러면 인공지능 오븐은 오븐구이가 끝나는 시간을 분 단위로 자동적으로 계산한다. 또한, KOI 전자의 인공지능 오븐 앞면에는 사용자에게 훈제오리구이 요리가 끝나는 시각을 알려 주는 디지털 시계가 있다. 훈제오리구이를 시작하는 시각과 오븐구이를 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분단위로 주어졌을 때, 오븐구이가 끝나는 시각을 계산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풀이 분에 입력값으로 주어진 수를 더하고 60을 넘으면 시를 1 올려준다.입력값이 1000까지 이므로 분이 60범위 내에 들어올때까지 이를 수행해준다.시는 24를 넘으.. 2017. 6. 27.
[Backjoon] 11048번 문제 - 이동하기 준규는 N×M 크기의 미로에 갇혀있다. 미로는 1×1크기의 방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방에는 사탕이 놓여져 있다. 미로의 가장 왼쪽 윗 방은 (1, 1)이고, 가장 오른쪽 아랫 방은 (N, M)이다.준규는 현재 (1, 1)에 있고, (N, M)으로 이동하려고 한다. 준규가 (i, j)에 있으면, (i+1, j), (i, j+1), (i+1, j+1)로 이동할 수 있고, 각 방을 방문할 때마다 방에 놓여져있는 사탕을 모두 가져갈 수 있다. 또, 미로 밖으로 나갈 수는 없다.준규가 (N, M)으로 이동할 때, 가져올 수 있는 사탕 개수의 최대값을 구하시오. 풀이재귀로 풀었다가 시간초과 걸려서 다시 문제를 풀었다. 백준 문제풀이는 시간초과가 있으니 입력값이 적당히 크다 싶으면 반복문으로 풀기 바란다.우선 누적.. 2017. 6. 27.
[Backjoon] 2309번 문제 - 일곱 난쟁이 왕비를 피해 일곱 난쟁이들과 함께 평화롭게 생활하고 있던 백설공주에게 위기가 찾아왔다. 일과를 마치고 돌아온 난쟁이가 일곱 명이 아닌 아홉 명이었던 것이다.아홉 명의 난쟁이는 모두 자신이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의 주인공이라고 주장했다. 뛰어난 수학적 직관력을 가지고 있던 백설공주는, 다행스럽게도 일곱 난쟁이의 키의 합이 100이 됨을 기억해 냈다.아홉 난쟁이의 키가 주어졌을 때, 백설공주를 도와 일곱 난쟁이를 찾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풀이바보 같은 방법일수도 있지만 기본 컨셉은, 2개씩 뺀것의 합이 100이면해당 하는 배열의 값을 0으로 만들어 준 후 sort를 하고 2번인덱스부터 출력하는 것이다.간단하게 합을 구하기 위해서 배열을 stream으로 변경했다.이렇게 구해진 배열의 총 합에, 첫번째.. 2017. 6. 2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