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564

[파이썬&루비] 모듈(Module) 모듈(Module) 모듈이라고 하는 것은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부품이다.어떻게 보면 함수도 부품이라고 할수 있는데, 함수보다 더 큰 규모의 파일이 모듈이 된다.예를 들어,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가 학생들이 늘어남에 따라 학년으로 분리한다.그러다가 학년이 감당할수 없을 만큼 규모가 증가하면 반이라는 단위로 나뉘게 된다.만약 학년과 반의 개념이 없고 학교만 있다면, 학생들이 무질서하게 분포되어있으므로문제가 생기게 된다. 학년은 교육 정도나 나이에 따라 분류되어지고, 반은 생일이나 키, 이름에 기반한 번호로 줄세워진다.이와 같이 일정한 기준에 따라 성격이 비슷한 파일들을 하나의 디렉토리에 묶어준다.따라서 모듈은 코드의 복잡도를 낮추고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중요한 기능이다. 12345678# pythoni.. 2017. 5. 31.
[파이썬&루비] 함수(Function) 함수(Function) 12345678910# pythondef func(): print('Hi!') func() # rubydef func() puts('Hi!')endfunc()cs 중복의 제거와 재사용성, 코드의 효율성에 기반하여 프로그래밍은 발전해 왔다.그 중에서도 함수는 재사용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코드를 만들기위해 꼭 필요한 존재이다. 함수의 기본 개념은 입력값이 있으면 출력 값을 주는 코드이다.물론 이 입력값의 개수는 0개부터 여러개가 될 수도 있다.우리가 이때까지 사용하던 print도 함수의 종류이다.print나 len등은 언어에서 제공해주는 내장함수이며, 별도의 설치나 조작이 없어도 사용이 가능하다. 사용자 지정 함수를 만들수도 있다.위의 코드가 지정 함수에 대한 예제인데, 그렇게 효율적인.. 2017. 5. 31.
[기술의역사]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 (웹의 창시자 팀 버너스리) HTML은 마크업 언어로써 프로그래밍 언어와 조금 다른 개념이다HTML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HTML이 등장하게 된 배경 부터 살펴보자. 불과 30년 전까지만 해도 인터넷은 군사 시설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신기술이었다.1969년 인터넷은 미국 국방부의 고등 연구 계획국에서 사용하는 ARPAnet이라는 패킷 스위칭 네트워크였으며1983년 TCP/IP가 이를 대체하여 인터넷으로 진화 하였다. 그러다 1990년대 웹의 창시자 팀 버너스리(Timoty. J. Berners-Lee)가유럽 입자 물리 연구소(CERN)에서 근무하던중 웹에대한 초기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구현하게 되었다.이 아이디어는 입자 물리 연구소 직원들이 잘 짜.. 2017. 5. 30.
[Javascript] 클로저(Closure) 클로저(Closure) 클로저란 Javascript의 유효범위, Scope를 이용하여 생명 주기가 끝난 외부함수의 변수를 참조하는 방법이다.외부함수가 종료되더라도 내부함수가 실행되는 상태이면 내부함수에서 참조하는 외부 함수는 닫히지 못한다.따라서 외부 함수가 종료되기 위해서는 내부함수가 종료되어야하기 때문에 클로저(Closure)라고 불리운다. 12345678910111213141516171819function outFunc(){ var num= 0; return { func1 : function(){ num+=1; console.log("num :"+num); }, func2 : function(){ num+=2; console.log("num :"+num); } };}var out = outFunc(.. 2017. 5. 3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