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생산] PCB란

by 마스터누누 2017. 4. 18.
728x90
반응형


PCB,Printed Curcuit Board





전자공학에서, 인쇄 회로 기판(印刷回路基板) 혹은, PCB(피시비)는, 기계적 지원에 사용되고 동기판에서 비전도 "기판"으로 습식 식각한 전도선이나, 신호 선을 사용하여 전기적으로 전자 부품을 연결한다. 대체 명칭으로 인쇄 와이어 본딩(PWB)와, 식각 와이어 본딩라고 불린다. 전자 부품이 "부착된" 보드는 인쇄 회로 조립(PCA)이라고도 불리며, 인쇄 회로 기판 조립(PCBA)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출처 : 위키 백과


Printed Curcuit Board의 이니셜로서 직역하면 인쇄된 회로판을 뜻한다.

쉽게 말해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기판들이 PCB이다.

전기나 전자회로가 구성될 때


예를 들면 진공관을 사용할 때는 주로 진공관을 소켓에 꼽고 소켓의 다리에 와이어(선)로 필요한 결속을 하는 것이 보통이었는데 반도체등의 발달로 소형화, 경량화, 집적화하면서 회로의 구조도 혁신이 있게 되었다.


다름아닌 부도체의 재질에 필요한 회로를 구성하고 요소요소에 관련부품을 꽂아 예전의 결선을 대체하는 모습을 하게 된 것이다. 이 것이 바로 PCB이다.


PCB의 적층만으로도 경량화, 소형화, 집적화를 달성할 수 있었다.


현재 PCB를 활용한 회로의 구성의 발달 추이는 SMD부품을 보다 정밀하게 부착하여 더욱 소형화, 경량화, 집적화를 지향하고 있다.





- 실제 PCB 발주까지의 과정 -



1. 회로 설계

Orcad 등의 툴을 이용하여 회로를 설계한다. PADS에서도 회로 설계를 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지면 Orcad로 회로를 설계하고 PADS로 아트웍을 하는 경우가 많다. 설계를 위한 부품 라이브러리를 등록하도록 하자.


2. 아트웍

PCB Borad Outline 그리기, 부품 올리기, 배치, 라우팅의 과정을 거쳐 아트웍을 설계한다. 이 후 에러체크가 끝나면 Copper Pour로 ground를 설정해준다. 다음은 부품의 이름을 구분하기 위한 텍스트인 silk를 설정해주며 마무리한다.


3. 거버 파일 만들기

아트웍을 하는 툴은 다양하다. 때문에 업체에서는 공통된 파일을 가지고 작업하는 해야하는데 이때 사용되는것이 거버 파일이다. 따라서 PCB발주를 위해서, 내가 제작한 아트웍의 거버파일을 추출해야한다. 거버파일 추출을 위하여 solder Mask와 실크, Drill 등에 대한 설정을 완료해야한다.




고려사항 : 장홀,(연배열,테스트 보드),fiducial mark(인식마크)등을 표시,V cut,,재질(fr-4),두께(1.6t(1.6mm)),(양면,다층),수량,(자삽, 수삽),회사명, 담당자 및 연락처, 납기일




 PCB 판 준비-> Via 뚫기 -> 동 입히기 -> 부식 -> Solder Mask 처리 -> 실크 공정



출처 : http://www.pcbartwork.co.kr/BASIC_PADS



반응형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Baas - Firebase 사용법 2  (0) 2017.04.19
[JavaScript] private 변수가 있는 클래스 생성  (0) 2017.04.18
[생산] SMT란  (0) 2017.04.18
[Spark] Start 소스 분석  (0) 2017.04.18
[Spark] 스파크 모듈 소개  (0) 2017.04.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