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

[Raspberry] 맥에 라즈비안 OS 설치

by 마스터누누 2017. 6. 11.
728x90
반응형

맥에 라즈비안 OS 설치





미니 컴퓨터인 라즈베리 파이를 동작 시키기 위해서 OS(Operate System)를 설치해줘야한다.

여러가지 운영체제들이 있지만 그중에서 라즈베리파이에 최적화 된 라즈비안을 설치 하도록 하겠다.


구글에서 라즈비안이라고 검색하면 제일 최상단에 공식 홈페이지가 나온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바로 첫 페이지에서 라즈비안을 다운 받을수 있는데,

왼쪽은 풀 버전이며, 오른쪽은 좀더 가벼운 라이트 버전이다.


빠른 진행을 위해서 라이트 버전을 다운받았다.





라즈베리에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서 저장 공간으로 미니 SD카드를 사용한다.

우선 미니 SD 카드를 자신의 맥에 연결하는데,

연결 후 'diskutil list' 명령어를 터미널 창에 입력하면 현재 마운트 된 장치들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SD카드는 /dev/disk3로 인식되었다.

뒤쪽의 external, physical은 외부 물리적 장치임을 뜻한다.

모든 장치가 같은 이름으로 입력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설치 전에 꼭 확인 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장치가 인식되었으면 언마운트를 시켜줘야하는데

'diskutil unmountDisk 자신의 장치이름' 명령어로 실행이 가능하다.

언마운트가 성공하면 Unmount of all volumes on 장치 was successful이라는 알림이 뜬다.






SD카드가 언마운트 되었으면 이미지를 SD카드에 넣어줘야한다.


'sudo dd bs=1ms if=~/Downloads/2017-04-10-raspbian-jessie-lite.img of=/dev/rdisk3'


명령어를 입력하는데 이때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1) if 뒤의 경로는 반드시 자신의 컴퓨터에 내려받은 이미지의 경로와 동일하게 입력해야한다.

2) of 뒤의 장치 명도 /dev/disk3가 아닌 /dev/rdisk3로 입력해야한다.


명령어를 입력하면 아무 변화 없이 터미널이 멈춘 것 같지만 이미지 입력이 진행중이므로 가만히 놔둔다

lite 버전을 기준으로 1~2분 정도 걸린것 같다.

이미지 입력이 완료되면 밑에 전송이 되었다고 알림이 뜬다.






이미지 쓰는 것이 완료되었으면 라즈베리에 SD카드를 끼운 후 외부장치를 연결해서 바로 사용할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주변장치를 연결하기 번거로우므로 정적 IP를 설정하여 윈도우에서는 putty, 맥에서 ssh로 접근할 수 있다.


IP를 설정하기 위해서 방금 이미지를 넣어준 SD카드 폴더를 연다.

여기서 cmdline이라는 텍스트 파일을 열어서 IP를 할당해야한다.





파일을 연 다음 가장 마지막 줄에 자신이 원하는 ip를 입력해 주면 된다.

이제 맥에서 SD카드를 뽑고 라즈베리에 연결하여 부팅해주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IP를 설정 할 경우 컴퓨터에서 라즈베리로 이더넷 케이블을 직접 연결 하는 경우만 ssh로 접근이 가능하다.



반응형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Raspberry] Vim 설치  (0) 2017.06.11
[Raspberry] 정적 IP 할당  (0) 2017.06.11
[ReactJS] 튜토리얼(Tutorial) - 10  (0) 2017.06.11
[ReactJS] 튜토리얼(Tutorial) - 9  (0) 2017.06.11
[ReactJS] 튜토리얼(Tutorial) - 8  (0) 2017.06.10

댓글